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협의회 동정

협의회 소식협의회 동정

[2021년 신년사]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장제국 회장

관리자 2021-01-04

링크: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02364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학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일상적인 삶의 소중함을 느끼게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2021년 새해에는 인류가 코로나19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희망이 커지고 있습니다. 새해에는 대학들도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구성원 모두가 활기찬 캠퍼스로 돌아가 밝은 웃음을 나눌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대학들은 12년간 지속되고 있는 등록금 동결, 학령인구 감소, 휴학생 증가, 유학생 감소, 그리고 코로나19 방역과 온라인 교육을 위한 시설 투자 등으로 대학의 재정적 어려움은 증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진입으로 디지털 대변환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변화에 직면했고, 대학들은 이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국내 고등교육 인력양성의 80% 이상을 책임지고 있는 사립대학에 대한 정부의 네거티브적인 규제 개선과 고등교육재정교부금 제정 등과 같은 제도적 지원, 그리고 대학의 자율성과 책무성 부여, 지역대학 지원을 위한 조치들이 필요합니다. 대학들은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여 에듀테크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환경을 만들어 가는 중입니다.

사총협은 앞으로도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대학 간 학사운영 공유와 학문 간 융·복합을 통해 대학본연의 가치를 발전시키고,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할을 수행해 나 갈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신축년(辛丑年) 새해에도 건강과 평안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 장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