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협의회 동정

협의회 소식협의회 동정

[교수신문] 정진택 사총협 회장 “미래 인재양성, 대학과 고민해야”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40주년 기념세미나 개최 김도연 서울대 명예교수 “테뉴어 제도 개선해야” 한국사립대학총장협

관리자 2022-11-14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40주년 기념세미나 개최
김도연 서울대 명예교수 “테뉴어 제도 개선해야”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는 11일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설립 40주년 기념 세미나를 열었다. 총장들은 김도연 서울대 명예교수의 강연을 듣고 있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가 정기총회와 함께 40주년 기념 세미나를 11일 더플라자호텔에서 열었다. 

이날 세미나의 주제는 ‘대학과 자유’였다. 첫 번째 연사로 나선 김도연 서울대 명예교수(전 교육부 장관)는 ‘함께 그려보는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우리 교육 전체의 문제로는 수능을 지목했고, 대학교육의 한해서는 '대학의 문화'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대학교육이 교수(공급자) 중심의 문화에서 학생(수요자) 중심 문화로 바꿔야 한다며 구체적으로는 테뉴어 제도가 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미국대학은 교수들에게 테뉴어를 주면서도 보장하지 않는 것이 있다며 해당 항목들을 소개하기도 했다. 김 교수가 소개한 항목은 로버트 다이아몬드의 『교육리더십 현장 가이드』(Field guide to Academic Leadership)에 수록된 것으로 △교수가 강의실에서 무엇이든 이야기 할 자유를 허용하지 않는다 △연봉의 감축을 제한하지 않는다 △무슨 주제이건 교수 뜻대로 연구할 자유를 허용하지 않는다 등의 내용들이 포함돼 있다. 

기사전문 :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96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