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협의회 소식공지사항

[보도자료]「제28회 정기총회 및 설립 4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관리자 2022-11-14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에서는 11월 11일 오전 10시 30분 더플라자호텔에서 

제28회 정기총회 및 설립 40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보도자료 내용 전문>
 

1.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회장: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 이하사총협’)1111() 오전 1030분 더플라자호텔에서 100 여명의 전국 회원대학 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28회 정기총회 및 설립 40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한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는 4년제 사립대학 153개교 총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협의체 사립대학 간의 상호협력을 통하여 사립대학 교육의 건전하고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2. 정진택 회장은 개회사에서 인재 강국으로 불렸던 우리나라가 인구 감소와 고등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산업별 인재 결손이 크다고 하면서, “대학은 이제 국내 대학끼리의 경쟁이 아닌 세계 대학과의 경쟁으로 목표를 더 높이 설정해야할 때라고 진단하였다. 이를 위해정부는 물론 사회 각 분야와 미래 인재양성을 대학과 같이 고민하고 활발히 교류하여 경쟁력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3. 이날 행사는 3부로 진행될 예정이며, 1부 정기총회에서는 2023사업계획 및 예산(), 임원선임() 등의 주요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고등교육 관련 국회의 입법현황과 고등교육현안에 대한 보고에 이어서 유관기관인 한국사학진흥재단, 한국장학재단,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의 사업 설명이 있을 예정이다.

 

4. 특히, 이날 2부 행사는 사총협 설립 40주년을 맞이하여 대학의 규제 개선과 자율성 회복의 염원을 담아 대학과 자유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세미나에는 3개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으로 김도연 서울대학교 명예교수(교과부 장관)함께 그려보는 우리의 미래: 유네스코 미래교육 보고라는 주제로 교육의 미래와 대학의 미래에 대해 첫 번째 강연을 할 예정이고, 두 번째 강연은 대학교육에 대한 담론으로지성(nous) 중심의 대학 교육으로라는 주제로 부구욱 영산대학교 총장( 사총협 및 대교협 회장)이 발표할 예정이고, 마지막 강연은 법무법인 케이원챔버 이진우 대표변호사가 법적인 관점에서 대학의 규제개선을 촉구하는대학의 자치 실현과 자율 생태계 구축에 대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5. 3부 교육부와의 대화 시간에서는 새정부의 고등교육 정책방향에 대한 설명과 사총협 회원대학의 상반기 육부 건의사항에 대한 결과를 보고드리고, 현안에 대한 교육부의 정책설명이 이어질 예정이다.

 


세부사항 붙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