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총협 소개

협의회 소개사총협 소개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는 전국 사립대학간의 상호협력을 통한 사립대학 교육의
건전하고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사립대학교 협의체 입니다."

우리나라 사립대학은 학생 수 대비로 전체 대학의 78%를 차지하는
국가 인재 양성과 국제 경재력 제고의 핵심 고등교육 기관입니다.

우리 사립대학은 오늘날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오면서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하여 왔습니다.
전체 고등교육의 3/4를 담당하는 사립대학은 국민 고등교육의 중심축을 형성하고 국민들의 고등교육 수요를 크게 충족시켜주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교육의 다양화를 통해 고등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추구함으로써 오늘날 대한민국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는 사립대학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여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사립대학이 앞으로 더욱 국가성장에 이바지하고자 설립한 사립대학간의 상호협력을 통한 사립대학교 협의체입니다.

현재 사립대학이 재정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 시점에서, 본 협의회는 새 정부에 국가고등교육 재정을 GDP의 0.7%인 수준에서 OECD 평균인 GDP의 1.1% 수준으로 확대하는 정책을 마련하여 대학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의 지속적 성장을 추구하는 근간을 마련할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증대한 고등교육재정으로 대학생 등록금 부담을 절반으로 완화하기 위한 재원과 일본 등 선진국의 사립대학 정책과 같이 사립대학 교원의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는 재원으로 활용할 것을 정부에 제안하고 있습니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는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3/4을 차지하는 사립대학의 교육강화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할 것으로 생각하며, 사립대학이 더욱 발전하여 국가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할 수 있도록 보다 긴밀히 상호협력 해나가는 구심점 역할을 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