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협의회 소개인사말
사총협은 교육혁신을 선도하고
미래교육을 함께 이끌 동반자입니다.

디지털 대전환을 근간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고등교육 생태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본질적 목표인 수월성 교육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회원대학의 변혁과 혁신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에, 사총협은 153개 회원교와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사립대학의 자율성 확보와 위상을 제고하겠습니다.
개별대학의 특성화를 지원하는 Bottom-Up 방식의 고등교육정책이 필요하며, 네거티브 방식의 규제가 고등교육정책에 도입되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대학 스스로 혁신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의 자율성 확보와 사립대학에 대한 위상 제고를 위한 대학의 노력과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정부의 고등교육 재정지원 확대와 제도의 정착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2023년도 교육부 예산 중 ‘고등·평생교육지원특별회계’는 3년 한시적으로 지원되는 관계로 보다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사립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재정지원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사립대학법’ 제정 추진을 위하여 총장님들의 힘을 하나로 모으겠습니다.

셋째, 등록금 자율화입니다.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합의한 인상안에 대해서는 국가장학금 Ⅱ유형과의 연계를 폐지하고, 고등교육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등록금 인상 상한액까지 대학이 자율적으로 인상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해 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사립대학들도 재정 건전성과 효율성 제고, 그리고 재정운영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넷째, 정부의 대학 규제 완화에 따라 사립대학도 선제적으로 준비하겠습니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규제 완화를 위하여 ‘대학 설립·운영규정’을 전면 개정하고 있으며, 우리 사립대학들도 다양성과 포용성을 바탕으로 성인학습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4차 산업혁명시대 적합한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학제를 개편하고, 대학 간 공동학위제 운영 및 연합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하고 혁신적인 학사운영 방안을 마련하여 진일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총협은 회원대학 간 구심점이 되어 화합과 소통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대학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정부 관계 부처, 국회, 유관기관 등에 사립대학의 뜻을 전달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이제는 지방대학 시대’에 걸맞게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RISE 사업과 글로컬대학 사업에서 중소도시에 소재한 우리 사립대학들이 지역혁신의 허브가 되어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수도권에 소재했다는 이유로 하나로 역차별받고 있는 중소규모의 대학들에 대해서도 정부 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사총협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 장 윤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