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협의회 동정

협의회 소식협의회 동정

[교수신문] 라이즈 정착에 앞장…새로운 고등교육시장 발굴 위해 노력

관리자 2024-04-17

변창훈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
변창훈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
교수신문의 창간 32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날 우리 대학은 수도권 대학과 비수도권 대학 할 것 없이 모두 존폐의 기로에서 위기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일상까지 스며든 생성형 AI의 발전으로 인해 모든 분야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빅블러’ 현상이 두드러져, 산업 간, 학문 간 장벽도 허물어지고 융합하여 변화하고 있습니다.

급격한 산업 지형의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이 선도적으로 사회의 변화에 따른 과감한 혁신을 이끌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대학은 인구절벽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와 대학 재정의 위기로 인한 투자 부족으로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중대한 시기에 우리 사립대학은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 파트너라는 공동체적인 인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 지자체와 협력하여 라이즈 사업 정착에 앞장서고, 우수 유학생 유치와 지역사회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고등교육 시장을 발굴하기 위하여 노력한다면 우리가 당면한 전방위적인 위기 요인들을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교수신문이 미래 대학 모형을 정립해 나가는 데 든든한 대학의 동반자가 되어주시기를 희망합니다. 

교수신문이 ‘함께하는 지성’으로 대학과 함께 미래 교육을 선도하는 정론지로 더욱 발전하시기를 기원하며, 다시 한번 교수신문 창간 32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변창훈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

출처 : 교수신문(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118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