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에서 [경제주평] 2024년 글로벌 트렌드 - 분열하는 세계와 커지는 그림자 리스크를 발간하였습니다.
[경제주평 23-18호]
■ 2024년 글로벌 트렌드
- 분열하는 세계와 커지는 그림자 리스크
■ 개요
2024년 글로벌 정치, 경제, 산업·기술, 환경, 사회·문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7가지 트렌드가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부문에서는 ‘우(右)로 정렬하는 세계’와 ‘군비경쟁(Arm Race)의 재림’을 선정, 경제 부문에서는 ‘중간에 닻 내린 물가’와 ‘도시 파멸의 고리(Urban Doom Loop)’를, 산업·기술, 환경, 사회·문화에서는 ‘우주경제(Space-economy) 경쟁의 격화’, ‘그린래시(Greenlash)의 역습’, ‘디지털 범죄의 진화(Evolution of Digital Crime)’를 각각 꼽았다.
이상의 트렌드는 세계의 분열과 국지적인 충돌이나 분쟁이 잦아진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글로벌 경제가 심화되는 경쟁과 아직 본격화되지 않은 그림자 리스크로 여전히 높은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 준다. 이에 적절한 사전대응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국내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또는 회피하는 한편 반사적인 기회요인을 적극 활용해 위기 극복의 지렛대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s://www.hri.co.kr/kor/report/report-view.html?mode=1&uid=97726&search=&page=1